What We Focus On  
  Water &
Sanitation
   
  식수와 위생시설을 사용하는 것은 인적 자원 및 경제 개발의 모든 측면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 World Health Organization)에 의하면, 약 11억 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안전한 식수를 공급받지 못하고 있으며, 26억 명이 적절한 위생시설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염된 식수와 위생시설로 인한 피해는 아주 큽니다. 전 세계에서 5세 이하 아동의 5명 중 1명이 식수 관련 질병으로 사망합니다. 또한 열악한 위생시설은 매일 4,000명이 넘는 아동들의 목숨을 앗아갑니다.

개발도상국에 발생하는 질병 중 80%가 열악한 식수 및 위생시설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설사는 깨끗한 식수와 기본적인 위생시설로 예방될 수 있는 질병임에도 불구하고 매년 160만 아동이 설사 때문에 사망합니다. 식수 관련 질병으로 인해 발생한 학생들의 결석은 매년 4억 4,300만 건에 이르며 아동뿐만 아니라 성인들 또한 깨끗하지 못한 식수 사용 때문에 생긴 장내 기생충으로 극심한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학교의 위생 시설 및 수도 시설 부족은 아이들의 교육 참여도와 수준, 성취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여자아이들은 학교에 깨끗하고 남녀가 분리된 화장실이 갖추어지지 않아서 학교에 지속적으로 다닐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학교 위생시설이 개선되어 남녀 분리된 화장실이 설치되고 수도시설이 잘 마련된다면 학생들은 더욱 건강해지고 편안한 학교 생활을 누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는 나아가 아프리카의 고질적 문제인 기초 교육의 문제 해결에도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먼저 학교에서 평소의 위생습관을 고쳐나간다면, 이 아이들이 속한 가정과 지역 공동체의 사람들 또한 자신들의 위생습관을 바꾸기 시작할 것입니다.

위생시설과 식수의 개선은 개발도상국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중요 건강 관련 이슈 중 하나입니다. 통계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듯이 여전히 많은 개발도상국들이 수도시설을 통한 식수공급과 깨끗하고 안전한 화장실을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이로 인한 높은 질병의 발생률은 결국 보건 시스템을 마비시키고 국가 경제를 저하시킵니다. 따라서 위생관리는 이 많은 생명을 적은 비용으로 구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일 뿐만 아니라 국가 경제 발전의 기초가 되는 매우 중요한 조치입니다.

   
GP3 Wiki GP3 Korea GP3 Naver Blog GP3 YouTube GP3 Facebook GP3 Twitter

GP3 Korea 2013.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 Commercial-ShareAlike 2.0 License
The Global Poverty Public Awareness Project in Korea.
Designed by Jeong-ae Lee, Ranhee Kim, Suk-hwan Lim, Jaewoo Choi, Ji-won Oh & Seung-won Bae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