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We Focus On  
 

Business & Markets

   
  사회적 기업과 기술의 혁신이 결합하면 빈곤을 감소시키는 뛰어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의 사업가들은 사회 혁신을 위해 사업을 운영합니다. 자신들의 분야에서 성공을 거둔 기업주들이 자신이 가진 능력을 통해 사회적 문제 해결에 보탬이 되고자 하는 것 입니다. 시골의 빈곤한 사람들에게 무료 혹은 최소한의 비용으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동료 의사들과 조직을 만들고 상업적으로도 성공한 의사를 예로 들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가들은 빈곤한 사람들을 희생자나 사회적 부담으로 보는 대신 자신들의 상품과 서비스의 잠재적 손님으로 여깁니다. 이렇듯 최근 나타난 비즈니스 목표와 사회적 문제를 결부시켜 전략을 기획하는 기업들의 시도들은 비즈니스 분야 내 사회적 혁신의 좋은 예입니다. 이와 같은 사회적 기업은 국제 개발을 위한 전도유망한 접근법으로서 부상하고 있습니다.

사업에 공익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 외에도 공공 개발에 사업의 원리를 도입하는 것 역시 빈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지난 2010년부터 유엔개발계획(UNDP: 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이 시행하고 있는 ‘아프리카 사하라 이남 지역의 빈민층을 위한 지역 역량 강화 프로젝트’가 그 예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아프리카 빈곤 지역 내의 생산성을 올리는 것을 중심 목표로 하고, UN을 중심으로 지역 역량 강화를 위한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할 것입니다. 또한 사회적 기업가들과 개발 전문가들은 시골 지역사회의 경제 회복력을 높이기 위해 현장 실태와 의견을 공유하는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 상품들 - 특히 가공식품, 의류와 기타 제조 상품 등의 부가가치가 있는 상품들- 을 다른 지역 또는 국제시장에 수출하는 것은 사하라 이남 많은 아프리카 국가들의 핵심적인 수입이 될 수 있습니다. 선진국과 지역에 인접한 시장에 대한 접근성 향상, 공급자측 제약을 줄이고 경쟁력 향상을 고심하고 있는 국가들에 대한 지원 강화, 사회 기반 시설에 대한 투자, 자본 투자 회전율의 증가 그리고 지역 내 경제적 통합의 강화는 무역을 활성화시켜 궁극적으로 빈곤의 감소를 가져 올 것입니다.

요약하자면 사회적 비즈니스와 시장의 확대는 개발도상국에게 경제적 이득을 가져올 것 입니다. 그러나, 역시 기본적인 사회적 기반 시설 구축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또한 시장과 교역 시스템에 대한 규정과 감시는 거래에서 모든 참여자들이 동일한 조건 내에서 경쟁하고 있다는 것을 보장하는데 반드시 필요합니다.

   
GP3 Wiki GP3 Korea GP3 Naver Blog GP3 YouTube GP3 Facebook GP3 Twitter

GP3 Korea 2013.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 Commercial-ShareAlike 2.0 License
The Global Poverty Public Awareness Project in Korea.
Designed by Jeong-ae Lee, Ranhee Kim, Suk-hwan Lim, Jaewoo Choi, Ji-won Oh & Seung-won Bae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