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r Story
  "매일 아침 우리는 신문에서 어제 2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극심한 빈곤으로 사망했다는 기사를 읽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이것이 가능할까요? 빈곤층은 병원에서 약이 부족해서 죽고, 마을에서는 항말리리아 모기장이 없어 죽고 집에서는 깨끗한 식수가 부족해서 죽습니다. 빈곤층은 어떤 관심도 받지 못하고 세상에 알려지지 못한 채 죽어갑니다. 슬프게도 이러한 비극적인 이야기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Jeffrey Sachs, 콜롬비아 대학교 경제학자

 
우리나라는 국제 원조를 받은 나라들 중 처음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개발원조위원회(DAC: Development Assistance Committee)에 참가한 국가입니다. 전쟁 직후인 1950년대 초, 한국은 많은 부분을 긴급구호에 의존했었고 농업, 관개, 지방 및 도시개발에 이용된 엄청난 양의 원조와 대출금은 한국의 재건에 큰 보탬이 되었습니다. 국제사회는 최빈국의 국민들이 스스로 빈곤과 굶주림으로부터 벗어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한국 시민사회가 박애주의의 실천을 통해 큰 기여를 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오늘날 빈곤으로 고통 받는 국가들에 대한 책임감을 가져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대중매체는 지구촌 빈곤과 관련된 정보를 충분히 다루고 있지 않습니다. 우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민언론단체로서 지구촌 빈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발룬티어들의 헌신적인 노력을 보고 있습니다. 우리 단체는 공공지식의 확산을 위해 대중들이 지구촌 빈곤에 대한 지식과 정보들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지구촌 빈곤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접할 기회가 많을수록 지구촌 빈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높아집니다. 그렇기에 한국어로 된 많은 지구촌 빈곤 관련 지식과 정보들은 매우 중요합니다. 지구촌 빈곤 정보에 대한 쉬운 접근성은 인도주의적인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해 사람들이 이를 행동으로 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구촌 빈곤의 원인과 문제를 해결할 방안, 둘 모두에 관한 열린 지식을 전달하고자 하며, 무엇보다 사회인식, 참여문화 그리고 공공지식의 확산 사이에 연결고리를 만드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와 동남 아시아의 식량위기, 공중위생, 질병, HIV/AIDS, 기후변화, 물 부족, 위생장비, 거버넌스와 부패, 막대한 부채, 그리고 교육을 포함한 지구촌 빈곤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슈들에 관해, 공공지식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개발, 빈곤문제의 혁신적인 해결책들 역시 중요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많은 발룬티어들과 함께 정보를 생산하고, 생산한 정보를 공유하는 활동은 심각한 지구촌 빈곤을 이겨낼 새로운 해결책을 만들어 냅니다. 우리는 공공지식의 생산모델을 기반으로 지구촌 빈곤의 다양한 이슈들에 접근하고 있으며, 지구촌 빈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기 위해 발룬티어들을 중심으로 온라인상의 협업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전국 각지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작가, 미디어 제작가, 미디어 아티스트, 웹 디자이너, 블로거, 경제학자, 무료 법률 변호사들까지 지구촌 빈곤에 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시키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구촌 빈곤에 관한 대중들의 깊은 이해는 사회적 참여를 활발하게 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혁신적인 해결책을 찾는 정책논의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일반 대중들이 손쉽게 접근 할 수 있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카카오톡 등의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지식과 정보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지구촌 빈곤 디지털 라이브러리 (Global Poverty Digital Library, PovertyWiki; www.povertywiki.org)는 위키(wiki) 기반의 오픈 라이브러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PovertyWiki는 발룬티어들의 지구촌 빈곤의 근절을 위한 노력과 헌신, 열정으로 만들어진 오픈 아카이브로서,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지구촌 빈곤에 대한 정보들에 접근이 가능하며, 많은 양의 기사들, 최신 뉴스 보도 자료들, 칼럼, 북리뷰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GP3 Wiki GP3 Korea GP3 Naver Blog GP3 YouTube GP3 Facebook GP3 Twitter

GP3 Korea 2013.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 Commercial-ShareAlike 2.0 License
The Global Poverty Public Awareness Project in Korea.
Designed by Jeong-ae Lee, Ranhee Kim, Suk-hwan Lim, Jaewoo Choi, Ji-won Oh & Seung-won Baek